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한-싱가포르 정상회담, 역내 평화구축 협력 등 논의

스마트시티 협력해 제3국 공동진출…이중과세방지협정 개정안 조속 발효 노력

2019.11.23 청와대
인쇄 목록

문재인 대통령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계기 우리나라를 공식 방문한 싱가포르 리센룽 총리와 23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 상생번영과 우호증진, 한반도 및 역내 평화 구축을 위한 협력방안에 대해 폭넓고 심도 있게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7월 싱가포르 국빈 방문에 이어 리센룽 총리가 6년 만에 한국을 공식 방한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면서 “상생번영을 추구하는 신남방정책의 모범적인 파트너인 싱가포르와의 정상회담으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일정을 시작하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리센룽 총리는 우리 측의 환대에 사의를 표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최적의 동반자인 양국 관계를 앞으로도 더욱 호혜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자”고 화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에서 리센룽 싱가포르 총리와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청와대에서 리센룽 싱가포르 총리와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두 정상은 양국이 그간 인프라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수준으로 경제협력 관계를 꾸준하게 발전시켜 왔다고 평가하고, 제도적 기반 확충을 통해 이를 한 단계 더 격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계속 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두 정상은 상대국에 진출한 양국 국민과 기업의 세금 부담 완화를 위해 이중과세방지협정 개정안이 조속히 발효될 수 있도록 상호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미래성장의 핵심동력으로서 양국이 모두 경험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시티 분야의 협력 잠재력이 크다는 점에 공감하면서, 이번 계기 체결되는 스마트시티 협력 MOU를 통해 스마트시티 관련 정책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향후 제3국 공동진출의 기반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두 정상은 이번 리센룽 총리의 방한을 계기로 올해 11월 말부터 양국 간 직항 노선 자유화에 합의하는 등 양국 간 항공협력에 큰 진전을 이루게 된 것을 환영하면서, 관광 활성화로 양국 국민들의 서로에 대한 이해가 한층 증대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표명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양국 젊은이들이 상대국에 더욱 많이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자고 하면서, 특히 싱가포르 내 인력 수요가 늘고 있는 IT 분야에 우리의 우수한 젊은이들의 진출 기회가 더 많이 부여될 수 있기를 기대했다.

두 정상은 작년 7월 싱가포르 국빈 방문 당시 양국 간 체결한 MOU를 토대로 바이오·의료, 신재생에너지 분야 공동 연구가 추진되는 등 신성장동력 창출 분야 합의사항이 충실히 이행되고 있음에 만족을 표했다.

이와함께 작년 싱가포르 방문 계기 개정된 핀테크 협력 MOU를 통해 양국 핀테크 기업 상호진출 지원을 위한 협력이 진전되고 있음을 평가하고, 2020년 싱가포르 내 ‘코리아 스타트업 센터’ 설치 추진 등 중소기업·스타트업 협력 활성화를 위해서도 계속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작년 6월 역사적인 제1차 북미정상회담 개최로 북미 간 대화의 물꼬를 터준 싱가포르가 앞으로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 건설적인 역할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가 작년 아세안 의장국으로서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개최를 위해 적극 협조해 준 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두 정상은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맞아 개최되는 이번 특별정상회의가 한-아세안 관계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게 될 기념비적 행사가 될 것이라는데 대해 공감하고,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통해 유익한 의견 교환을 지속하기로 했다.

회담 종료 후 두 정상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양국 간 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4건의 기관 간 양해각서 서명식에 임석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